반응형

[루아스크립트/프로그래밍]루아(LUA)루아의 print 함수에 대하여 print 함수를 잠시 설명하겠습니다.

print 는 루아엔진에서 기본으로 제공하는 함수로 어떠한 값 또는 객체(변수)의 값을 화면에 출력해주는 기능을 수행 합니다.

기본적으로 print 함수는 stdout 으로 출력합니다. 그러나 LuaWin 에서는 이를 redirection 하여 프로그램의 아래에 있는

Consol 부분에 출력하게 되어 있습니다. 흔히 루아 코딩에 있어서 디버깅용, 내용 확인용으로 사용합니다.

 

print(2)     -- 숫자 2를 출력 합니다.

2

 

print("hello")  -- 문자열 "hello" 를 화면에 출력 합니다.

hello

 

print 문은 그 스스로 CR/LF 를 마지막으로 출력 합니다. 그러므로 print 문장은 다음 print 문장에 대하여 cr/lf 로 라인을 갱신하게 됩니다.

 

print 문이 취하는 인수의 갯수는 정해지지 않았습니다.

 

문법은

 

     print ([arg1,arg2,.....])

 

print 문은 입력되는 각 인수를 tab 으로 구분하여 화면에 출력 합니다. 즉

 

print (1,2,3)

 

이라 하면

화면에

 

1[tab]2[tab]3[cr/lf]

 

가 되겠죠.  화면에는    1    2    3    이렇게 나옵니다.

 

인수가 없는 print 문은??

print()

하면 그냥 한줄 생기는 것 입니다.

 

print(1)

print()

print(2)

 

1

[한줄추가]

2

 

이렇게 되겠죠.

 

print문은 흔히 자신의 코드를 확인하거나 디버깅, 검사 하는 용도로 사용합니다.


 

print 는 C/C++ 에서의 printf 함수가 아닙니다. 그러므로 변환 문자형태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printf 와 같은 것을 찾는다면 루아의 string.format 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