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리버스 엔지니어링이란, 어떤대상이 동작하는 원리를 알아보기 위해 그 속을 뜯어보는 기법을 말한다. 게임 해커들의 커뮤니티는 게임 클라이언트 프로그램을 리버스 엔지니어링하는데 대해 상당한 관심과 노력을 쏟고 있으며, 게임 클라이언트와 게임 서버간의 통신에 대해서도 지대한 관심을 보이고 있다. 게임 클라이언트 로직과 데이터 구조를 알아내는 것은 실제 게임동작에 관한 심도 있는 이해는 게임 해킹 툴을 만드는 초석이 된다.

 이 카테고리에서 선보일 기법은 우리가 어떤 신작 게임을 파고들던지 간에 어차피 미리 배워 놓아야할 기술들이다. 항상 새로운
MMO 게임이 출시되고 있긴 하지만, 그 각각의 게임은 이 책을 통해 언급한 보안 문제를 똑같이 겪게 될 것이다. 여기 소개되는 기법과 취약점은 어느 한 게임에 종속되는 것이 아니기 때문이다.

몇몇 테크닉의 경우에는 더 그렇다. 리버스 엔지니어링만해도 우리가 어떤 새로운 게임의 에물레이션 서버를 만들어보고자 한다면 꼭 필요한 기법이다. 게임 클라이언트와 중앙 서버간에 사용되는 네트워크 프로토콜을 완전히 이해할 수 있다면 우리들만의 서드파티 서버를 만드는 것도 가능하다. 일단 리버싱을 완전히 이해한 뒤에는 스니퍼나 패킷 인젝터, 봇뿐만 아니라 클라이언트 상태값 조작 해킹 툴 등의 것을 만들 수 있게 된다.

결로은 리버스 엔지니어링을 통해 게임 클라이언트의 논리적인 구조를 알아볼 수 있고, 객체 들이 어떤 식으로 조직되어 있는가와 또 어떻게 다루어지는지, 어떤 코드가 무엇을 하는지 밝혀낼 수 있다는 것이다.

'Security > Reverse Engineering' 카테고리의 다른 글

커널 모드 디버거  (0) 2018.02.16
Rootkit Detection  (0) 2018.02.16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