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루아는 다음과 같은 6가지의 데이터 타입을 제공한다. [루아스크립트]

 

  1. nil : 아무것도 아닌 텅빈 값을 의미한다. 일반적으로 변수를 초기화 할때 사용한다. 

    C/C++ 에서의 null 과 다르다. C/C++ 의 null 은 정수 0을 의미한다. 그러나 루아에서 nil은 0도 아니다. 말그대로 아무것도 아니다.
  2. number : 0, 3.141592 등과 같은 사칙연산이 가능한 모든 숫자값을 의미한다. 

    루아는 정수와 실수를 구분하지 않는다.
  3. string : 말그대로 문자열이다. 루아의 기본타입이며, 스크립트상에서는 " 로 둘러싸 지정하게 된다. (예를들어  "1234" , "luaplay") 
  4. userdata : C/C++ 과의 교류를 위해 존재하는 타입이다. page 내에서는 핸들이라고 지정하는 것들이 바로 이 타입이다. 스크립트를 작성할때 직접 값을 제아할 경우는

    드물고, 보통 엔진에서 제공되는 함수를 통해 설정하고 변경,해제하게 된다.
  5. function : 루아에서는 함수도 하나의 값으로 취급한다. 즉 function 으로 선언되면 실행되 되지만 function 타입의 변수에 대입도 가능합니다. (table과 연합하여 사용하면 매우 강력해 진다)
  6. table : 루아에서 제공하는 최강의 범용 자료구조 타입이다. 다른 타입으로 변환이 불가능하며, 조금 사용법이 복잡하다.

 

루아의 데이터 타입을 궂이 외울 필요는 없다. 추후에 루아 프로그래밍을 직접 해보면서 자연적으로 알 수 있을 기회가 있을 것이다.

 

특히 function 과 table은 직접 코딩을 해보아야 이해를 할 수 있으며, userdata는 사실 LUAPLAY에서 직접 사용하지 않고 있다.

+ Recent posts